스페인 바르셀로나 공항에서 시내가는 방법,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T10 티켓 구입해 환승하기 꿀팁 !

스페인 바르셀로나 엘프라트 공항에서 시내가는 방법

(Barcelona El-Prat International Airport)

스페인의 저가항공사 vueling을 타고 드디어 바르셀로나에 입성!

이제 바르셀로나 시내에 가는 게 가장 큰 일인데

가장 저렴하고 편리한 바르셀로나 대중교통 46번 버스를 타고 가보자.

바르셀로나 엘프라트 공항에서 시내로 가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렌페R2 Nurd(T2 터미널만 연결됨), 공항버스 A1 A2(편도 5.9유로), 택시, L9 메트로,

TMB 시내버스 N46, TMB 야간버스 N16(T2) N17(T1) 등이 있다.

다만 주의사항해야할 사항으로

바르셀로나 엘프라트 공항은 T1, T2 로 공항 터미널이 이원화 되어있어 본인이

도착한 터미널에서 가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을 확인해야 한다.

렌페(renfe)의 경우 T2 터미널에서만 출발하기 때문에 T1에 도착했다면

T2 터미널까지 가는 무료 셔틀버스를 타거나 다른 이동수단을 활용해야 한다.

그 중 가장 많이들 애용하는 46번 버스를 타고 이동해보자.

나 역시 대부분의 항공사가 도착하는 T1 터미널에 도착해 바로 46번 버스를 향해 달려갔다.

항공기에서 내린 후 짐을 찾고 나서면 T1 터미널의 지상층에 버스 정류장 표시가 보인다.

T1 터미널과 T2 터미널을 왕복하는 무료 셔틀버스, 46번 시내버스, 공항버스 등을 탈 수 있다.

공항버스 요금의 경우 2017년 기준 편도 5.9유로, 왕복 10.2유로로 까탈루냐 광장이 종착점.

본인의 경우 숙소는 까탈루냐 광장 근처에 있었지만 스페인(에스파냐) 광장을 먼저 가봐야 해서

굳이 46번 버스를 마다하고 공항버스를 이용할 필요가 없었다.

46번 버스는 2.15유로 혹은 T-10 티켓으로 탑승할 수 있다.

공항에서 출발하는 지하철은 L9 노선으로 T10티켓이 아닌 별도 티켓으로 탑승할 수 있다.

공항에서 출발하는 지하철은 L9 노선으로 T10티켓이 아닌 Billete Aeropuerto라는 4.5유로짜리 티켓으로 탑승할 수 있다.

공항 지하철 판매기에서 구입 가능.

여기서 바르셀로나 엘프라트 공항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데,

바르셀로나 공항 T1 터미널은 좀 더 남쪽에, 그러니까 지도에서 볼 때 바다에 가까이 있으며

T2 터미널은 북쪽에 위치한다. T2 터미널은 보다 마이너 항공사들이 주로 이용하는 곳으로

바르셀로나 엘프라트 공항은 T1 터미널이 메인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공항버스의 경우 A1, A2로 나뉘는데 예상하다시피 A1버스는 T1터미널에서 출발하며

A2버스는 T2터미널에서 출발하는 버스다.

46번 버스는 T1터미널 ▶ T2터미널을 경유해 에스파냐 광장까지 간 후

카탈루냐 광장은 가지 않고 그 아래에서 다른 방향으로 꺾인다.

카탈루냐 광장을 가려면 에스파냐 광장에서 하차해 지하철로 숙소까지 이동하면 되는데,

이 방법이 가장 저렴하게 시내로 이동할 수 있는 방법이다. 사실 공항버스와 시간에서도 차이는 크지 않다.

46번 버스 픽토그램을 따라 지상층으로 잘 내려왔다면

초등학생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쉽게 표현된 정류장 표시를 따라 46번 버스를 기다리자.

46번 버스 간격은 20분 정도이며 일반 시내버스이기 때문에 공항버스처럼 따로 캐리어를 위한 짐칸은 없다.

에스파냐 광장까지 약 30분 소요.

바르셀로나 46번 버스의 노선도.

야간에 엘프라트 공항에 도착한다면 야간버스(nitbus)인 N16버스(T2 터미널), N17(T1 터미널)을 타면 된다. 역시 T10으로 활용가능.

바르셀로나 대중교통을 담당하는 TMB 마크가 찍힌 빨간 46번 버스가 보인다면 탑승하자.

운이 좋게도 버스를 기다리던 도중 한국인 관광객 두분께서

이제 T-10 티켓이 필요 없다고 나한테 두장이나 그냥 주셨다. 감사합니다... ( `д´)b

덕분에 4박5일 바르셀로나 여행 T10 티켓값은 아낄 수 있었다.

바르셀로나에서 이 티켓을 validate 하려면 한국의 버스와는 달리

버스에 조금 더 들어가 기계에 투입하면 된다. 유럽의 지하철이나 트램 등에서 validator 기계를 써봤다면

쉽게 쓸 수 있으며, 그렇지 않다면 앞서 타는 사람들을 잘 보고 따라하자.

T-10티켓은 앞 사람이 뒷 사람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여러명이서 돌려 쓸 수도 있다.

사용법은 사람 수 대로 기계에 투입하면 기계에서 숫자를 차감하는 방식.

그렇다면 바르셀로나 대중교통 T-10 패스 티켓 구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바르셀로나 여행 지하철, 버스 대중교통 이용 필수템

T10 구입방법과 환승하기

유럽의 대중교통이 모두 그러하듯 바르셀로나 대중교통 또한 한국에 비해 비싼편에 속한다.

구간과 노선에 따라 다르지만 지하철, 버스 모두 2유로가 넘는 돈을 지불해야 이용이 가능한데

T10이란 티켓을 이용하면 10유로가 안되는 돈으로 총 10번 사용이 가능하며

지하철과 버스간 환승도 되는 티켓으로 바르셀로나를 여행한다면 T10 티켓이 필수아닌 필수가 되겠다.

T-10 티켓의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다.

공항 메트로인 L9지하철을 제외한 TMB 메트로와 버스, 몬주익 푸니쿨라를 이용할 수 있음.

*몬주익 푸니쿨라는 L3 Paral·lel역에서 Funicular de Montjuïc 까지

75분동안 최대 3회 환승 가능하며 동일 노선간 환승은 불가.

T-10티켓의 보다 자세한 설명은 TMB 홈페이지 참조

공항에서 시내에 가는 경우 N46버스, 야간버스 N16, N17 사용 가능

T10 티켓을 구입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바르셀로나의 메트로에 내려가면 venda de tiquets이라 써있는  빨간 기계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일부 빨간색이 아닌 기계(렌페 티켓 머신)에서도 T10티켓을 구매할 수도 있다.

티켓 종류로는 가장 많이 찾는 T10 패스를 비롯해

48시간부터 120시간까지 나뉘어진 Hola BCN이라는 패스 개념의 티켓도 있는데

여타 다른 관광도시의 패스 티켓보다 혜택이 크지 않아 많이들 찾진 않는다.

티켓 판매기에는 카탈란어를 비롯 스페인어, 영어, 불어 4가지를 고를 수 있다.

첫 화면에서 T-10 티켓을 터치하면

좌측에 있는 Quantity로 티켓 수량과 우측에 있는 관광 Zone을 선택해 Confirm을 누르고 결제를 하면 된다.

바르셀로나 관광 존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지만 대부분의 관광지가 몰려있는

1Zone 기준 한 장당 9.95유로(2017년 기준)로 구매가 가능하며

일행이 있다면 굳이 개개인이 구매할 필요 없이 하나를 사서 모두 사용한 다음

근처 지하철역에서 재구매를 하는 편이 효율적이다. 바르셀로나 이곳 저곳 지하철역을 쉽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

물론 횟수가 남는다면 티켓을 굳이 버리지 말고 일행에게 나눠주는 미덕을 보여주자.

여기서 '내가 가려는 곳이 1Zone 안에 있을까?' 하는 의심이 들어 바르셀로나 지도를 어찌어찌 구글링해 찾아봤는데

바르셀로네타 해변을 중심으로 하는 맨 아래 1 Zone안에 우리가 아는 거의 모든 바르셀로나 관광지가 몰려있다고 보면 된다.

*참고 : 1 Zone : 9.95유로, 2 Zones : 19.6유로, 3 Zones : 26.75유로, 4 Zones : 34.45유로, 5 Zones : 39.55유로, 6 Zones : 42.05유로

내가 뽑은 T10 티켓과 다른 한국분께서 주신 T10티켓과 T-DIA티켓.

T-DIA 티켓은 24시간권으로 T-10보다 50센트? 정도 쌌던 걸로 기억한다.

T10을 validator 기계에 넣은 후 이렇게 티켓 뒷면에 여러 숫자와 함께 오른쪽 끝에 티켓의 남은 횟수가 기록된다.

티켓의 남은 횟수를 모두 사용하면 카탈란어로 "TITOL ESGOTAT"이라 기록되며 이는 모두 사용되었다는 뜻.

지하철은 우리나라 예전 종이티켓을 사용했던 지하철과 유사해 쉽게 이용 가능하다.

버스와 마찬가지로 개찰구에 티켓을 validate하면 티켓이 나오며 문이 열린다.

바르셀로나 지하철 목적지에 내렸다면

Sortida(카탈루냐어로 출구) 글자만 잘 찾아도 쉽게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다.

이제부터 신나는 4박5일 바르셀로나 여행을 시작해보자 !!

이상 바르셀로나 공항에서 시내가는 방법과 T10 교통 티켓 구매방법이었습니다.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궁금하신 점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